지난 월요일(1/13) 서병륜 동창회장님을 위시하여 AFP사업단 여러 위원장님들이 함께 의미있는 평창 투어를 다녀왔습니다. 서울대 평창 캠퍼스와 평창군청을 방문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서울대 평창캠퍼스를 방문하여 AFP 사업단의 사업 취지와 계획을 소개하였고 평창캠퍼스 교수진으로부터 평창 캠퍼스의 현황과 주요 연구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모 교수로부터 농업 물류 개선을 위한 현재 진행 중인 빅데이터를 토대로한 스마트 물류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었습니다.
평창 캠퍼스 투어 중 하이라이트는 농생명산업화 센터 건물을 둘러보다가 2층 햇볕 드는 좋은 자리의 203호 연구실을 AFP 식물병원 사업 연구실로 쓰는 것으로 확보를 의뢰하였고 식물병원 법인 등록을 진행하여 등록이 되는 대로 정식 임대계약을 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식물병원 전문위원회의 사업 구체화가 보다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고 전체 AFP의 다양한 사업 추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서울대 평창 캠퍼스가 AFP 사업단의 주요 근거지 중 가장 두드러진 한 곳이 될 것입니다.
평창 캠퍼스 투어를 마치고는 평창군청을 방문하여 송기동 평창 부군수, 이만수 평창농업기술센터 소장, 박창운 유통원예 과장을 위시한 간부들과 한 시간여에 걸친 상견례 겸 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창군청에서 현재 안고 있는 네 가지 현안에 들을 수 있었고 저희 AFP사업단과 협력을 통해 개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 평창군의 산업 토대인 농업 생산물의 전반적인 물류 개선을 통한 경제적 효율성 제고
2. 평창군 재배에 적화되어 있는 산양삼의 적절한 판매 루트 확보와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한 판매 촉진
3. 농산품 초저온 물류 단지와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
4. 서울대 평창 캠퍼스의 활성화
이 네 가지 사항을 중점으로 양측이 제안서를 보다 구체적으로 준비하여 금년 2/4분기 중에는 MOU 체결등 구체적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평창군의 초대로 그분들과 근처 송어 맛집으로 이동하여 유쾌한 저녁 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